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법 "사법행정위는 위헌 소지…법관들 비장한 각오"

대법 "사법행정위는 위헌 소지…법관들 비장한 각오"
사법행정을 심의·의결하는 위원회의 3분의 2를 비법관으로 구성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대법원이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대법원이 미래통합당 조수진 의원실에 제출한 법원조직법 개정안 검토 의견서에는 "비법관이 다수인 위원회가 사법행정, 특히 법관인사 업무까지 부여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법관이 독립적으로 재판을 하는 데 사법행정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런 의미에서 헌법은 법원이 사법행정을 담당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대법원은 강조했습니다.

헌법 제101조 제1항에 적시된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의 '사법권'에 사법행정권이 포함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사법행정이 정치권의 입김과 영향력에 좌우돼서는 안 된다"라며 "법관이 오로지 법률과 양심에 따라 독립적으로 재판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줘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법 개정안과 관련해 법원 관계자는 "겉으로는 고요해 보이지만 법관들이 생각보다 비장한 각오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탄희 의원은 지난 6일 외부 전문가가 다수(2/3)를 차지하는 사법행정위원회에 사법행정을 맡기고 법원행정처는 폐지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습니다.

대법원은 법원행정처를 폐지하고 사법행정 심의·의결, 집행 기능을 각각 사법행정회의와 법원사무처에서 담당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은 대법원장과 법관 5명, 비법관 5명으로 구성되는 사법행정회의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