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등록금 반환하면 1천억 지원…부자 대학들은 제외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등록금 일부를 반환해 준 대학에 대해 정부가 대규모 지원금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1천억 원 넘게 적립금을 쌓아둔 부자 대학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안상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수업이 이어지면서 학생들의 등록금 반환 요구가 소송으로까지 번지자 정부가 대학에 긴급 예산 1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특별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그동안 등록금 반환 노력을 기울인 48개 대학이 우선 지원 대상입니다.

일반대에 760억 원, 전문대에 240억 원이 배정됐는데 기존에 주던 성적장학금을 돌려 등록금 반환 재원으로 쓴 부분은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또 적립금이 1천억 원이 넘는 홍익대 등 21개 대학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정부 지원금은 2학기 등록금 감면처럼 학생들을 직접 지원하는 데는 쓰지 못합니다.

2학기에도 온라인 수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대학의 컴퓨터 서버를 늘리거나 강의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등 비대면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데 써야 합니다.

교육부는 이번 지원으로 등록금 반환을 추진하는 대학이 늘 것으로 보고 있지만, 대학들은 등록금을 돌려준 금액에 비해 지원금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말합니다.

[대학 관계자 : 1,000억 원 예산을 갖고 쪼개면 얼마큼 돌아가겠어요, 대학에. 대학 재정 구조를 너무 몰라주는 거죠.]

정부는 9월까지 사업계획서를 받아, 10월에 대학별로 지원금액을 최종 확정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