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판매자도 모르는 '화장품 사용기한'…포장 뜯는 사연

<앵커>

요즘 화장품 살 때 성분이 무엇인지, 언제까지 쓸 수 있는 제품인지 꼼꼼히 따져보는 소비자가 늘었는데요, 사용기한을 확인하고 싶으면 포장을 뜯어야만 하는 화장품들이 많습니다.

정다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의 한 화장품 매장. 구매하기 전에 사용기한을 묻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저기, 이거 사용기한 좀 알 수 있을까요?) 잠시만요.]

직원은 포장을 뜯어 기한을 확인해줍니다.

이런 일이 매번 반복되다 보니 아예 매일 아침 직원들이 화장품에 견출지로 사용기한을 적어 붙입니다.

일일이 수기로 작성해 붙이는 화장품 사용기한

겉 포장에 사용 기한이 적혀 있지 않다 보니 포장을 뜯어 확인한 후 일일이 수기로 붙이고 다시 포장해두는 것입니다.

[화장품 판매점 점장 : 아침에 물건이 들어오고 하면 거의 1인당 소요되는 시간이 한 70분 정도 소요돼서, 고객들 응대하는 부분도 미흡한 부분이 있고요.]

현행 화장품법상 화장품 사용기한은 1차 포장인 용기에는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반면, 2차 포장인 제품 상자 등에는 표시할 의무가 없습니다.

화장품 포장 상자를 테이프로 봉해둔 경우도 많아 열고 확인하기도 어렵습니다.

[배미자/서울 양천구 : 제 것도 아닌데 혹시나 뜯다가 상자가 잘못되면 제가 물어줘야 하는 경우도 있고….]

사용기한을 확인하지 못해 낭패를 보기도 합니다.

[남주희/서울 양천구 : 한 번도 안 쓴 걸 쓰려고 딱 뜯었는데 유통기한이 지나있어서….]

한 홈쇼핑에는 화장품 상자를 열어 기한을 확인한 후 반품이나 환불을 요청했는데, 용기가 훼손됐다며 거부당했다는 불만 사례가 1년에 200여 건이 접수됩니다.

[안수현/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 화장품의 안전에 신경 쓰는 국가의 경우엔 대체로 이런 겉 포장에 대해서도 사용기한에 대해서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는….]

EU와 중국 등은 화장품 사용기한을 1차와 2차 포장에 모두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전민규, VJ : 정민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