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지원 인사청문회…野 의원들, '학력 의혹' 집중 공세

<앵커>

오늘(27일) 국회에서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렸습니다. 예상대로 후보자의 학력 의혹 등을 두고 야당 의원들의 집중적인 질의가 이뤄졌습니다.

 김민정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오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통합당이 참여한 가운데 예정대로 개최됐습니다.

증인이 한 명도 출석하지 않고 박 후보자의 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며 연기를 요청했던 통합당이 일단 청문회 참석해 검증에 나선 겁니다.

박 후보자는 청문회 모두 발언을 통해 개인사는 국정원이 있는 서울 내곡동 뜰에 묻고 오직 대한민국이 가야 할 앞길만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당장 시작부터 박 후보자의 학력 의혹을 놓고 야당 의원과 박 후보자의 설전이 벌어졌습니다.

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단국대 편입 때 다니지도 않은 조선대 학력을 가짜로 냈고 이를 광주교대로 수정하기 위해 단국대를 겁박했다며 거듭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했는데, 이를 두고 박 후보자는 의혹 제기 자체에 불쾌감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또 박 후보자가 대북 특사로 활동했던 2000년도 '4·8 남북 특사 합의'도 쟁점이 됐습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한 문건을 공개하며 '4·8 남북합의서'의 비밀 합의서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문건에는 "남북 화해와 협력, 민족 공동의 번영, 인도주의 문제 해결 의지를 담아 합의했다"며 우리 정부가 북한에 30억 달러 규모의 정부 지원을 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박 후보자는 "조작된 문건"이라며 "문건이 사실일 경우 후보직 사퇴를 포함한 모든 것을 걸겠다"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