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파의 벽' 못 넘고 떠나는 김명환 "민노총 성장통"

노사정 합의안 부결…김명환 사퇴

<앵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사퇴했습니다. 노사정 합의안에 반대하는 내부 반발이 거세자 민주노총 안에서 찬반 투표에 부쳤는데 결국 부결되면서 지도부가 모두 물러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 정성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노총이 먼저 제안한 사회적 대화.

[김명환/민주노총 위원장 (4월 17일) : 이 비상한 시기에 맞게 모든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고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잠정 합의안에 '해고 금지'가 아닌 추상적인 '고용 유지'만 담겼고 휴업수당 감액 등 독소 조항이 많다며 내부 반발이 거셌습니다.

김명환 위원장은 조합원들에 막혀 노사정 협약식에 가지도 못하자,

[위원장이라고 해서 독단적으로….]

대의원대회 찬반 투표에 부치는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결과는 반대 61%로 부결이었습니다.

임기 5개월이 남은 지도부는 곧바로 사퇴했습니다.

[김명환/민주노총 위원장 : 약 한 달간의 과정이 대한민국 사회에서의 민주노총이 통증을 앓는 모습으로 보일 수 있다고 봅니다. 민주노총이 성장하기 위한 성장통이라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22년 만에 양대 노총 모두가 참여한 노사정 합의안은 물거품이 됐습니다.

사회적 합의를 제안해 놓고 내부 갈등으로 스스로 저버린 모양새가 됐습니다.

조합원 100만 명을 넘어서며 올해 처음으로 제1 노총이 됐지만 고립을 선택한 셈입니다.

[이병훈/중앙대 사회학과 교수 : 사회적으로 배제나 고립을 자초할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다른 주체들이 (민주노총을) 받아들이고 협의에 포함 시키는 그런 관계를 만들어나가기가 굉장히 어렵게….]

민주노총은 지도부 사퇴로 비대위 체제를 꾸리게 됩니다.

하지만 내부 '정파' 간 갈등이 수면 위로 드러난 상황에서 선명성 경쟁에 따라 투쟁을 우선할 가능성이 높아 노사, 노정 관계에서도 긴장감이 높아질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이승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