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주중 미국 청두 총영사관 폐쇄 요구

중국, 주중 미국 청두 총영사관 폐쇄 요구
중국이 미국의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 폐쇄 조치에 맞서 쓰촨성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 폐쇄를 요구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오늘(24일) 오전 청두 주재 미국 총영사관의 설치운영 허가를 철회하고 모든 업무와 활동을 중단할 것을 주중 미국 대사관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폐쇄 이유에 대해 "미국 측이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의 폐쇄를 일방적으로 요구하면서 국제법과 국제관계 기본준칙, 중미 영사조약에 관한 규정 등을 위반해 중미 관계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중국의 이번 조치는 미국 측의 무리수에 대한 정당하고 필요한 대응이며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준칙에 부합하고 외교 관례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또 "미중 간 현 국면은 중국이 원한 것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미국에 있다"며 "우리는 미국 측에 잘못된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양국 관계의 정상화에 필요한 여건을 마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미국은 현지시간 21일 지식재산권 보호와 스파이 근절 등을 이유로 휴스턴 주재 중국 총영사관을 폐쇄하도록 요구했고 중국은 "필요한 반격을 하겠다"며 보복 조치를 예고한 바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