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태릉도 그린벨트" "집값 떨어지나" 택지 논란 계속

<앵커>

정부가 그린벨트 대신에 서울의 태릉골프장을 주택 부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가운데 오늘(21일) 한 시민단체가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태릉골프장 역시 개발제한구역이라면서 주택 공급 늘린다는 핑계로 그린벨트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희가 취재한 골프장 근처 주민들도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입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태릉골프장에서 가장 가까운 아파트 중 한 곳인 갈매단지입니다.

이곳 주민들을 만나서 태릉골프장 개발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A 씨/갈매단지 주민 : 골프장 전망이어서 프리미엄을 주고 이사를 온 거거든요. 골프장이 안 보이게 되면 아무래도 숲이 없어지고 아파트가 생기면 답답하겠죠.]

녹지가 어우러진 조용하고 작은 단지라서 이곳으로 이사 왔다는 다른 주민은 교통정체를 가장 걱정했습니다.

[B 씨/갈매단지 주민 : 교통이 복잡해지니까. 출퇴근 시간 여기 엄청 막혀요. 골프장 이건 어쨌건 간에 녹지잖아요. 거기서 제공해주는 자연적인 혜택이 있는데.]

인터넷 부동산 카페에는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는 글도 있었지만 '강남 그린벨트만 보존 가치가 있는 거냐', '임대주택이 많이 지어지면 집값이 떨어지는 거 아니냐'는 걱정들도 많이 올라왔습니다.

참여연대와 환경운동연합 등 20여 개 시민단체는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급 확대를 핑계로 그린벨트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영/서울환경운동연합 활동가 : 대안으로 언급된 태릉골프장 부지 역시 개발제한구역이며, 3기 신도시 부천 대장지구, 고양 창릉지구 등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역시 강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들은 국토 면적의 12% 수준인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섰다며 서울 집값만이 아닌 국토 균형발전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대영·서진호, 영상편집 : 이승진, 헬기조종 : 민병호)  

▶ 文 정부 3년간 아파트값 4억 5천 뛰었다…역대 최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