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군 복무 중 대학 다니고 졸업까지…박지원 "송구하다"

<앵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군 복무 중에 대학을 다니고 제대 전에 졸업까지 했다는 '특혜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박 후보자는 당시 관행이었지만, 잘못된 일이었다고 사과했습니다.

정윤식 기자입니다.

<기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는 지난 1965년 2월, 광주교대를 졸업했습니다.

두 달 뒤인 4월 군에 입대했고, 같은 해 7월 말부터 서울 용산 육군본부에서 당번병으로 근무했습니다.

그런데 자대 배치 한 달 뒤인 9월 초, 박 후보자가 단국대 상경대학 3학년에 편입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군 복무 중에 서울 소재 대학을 다닌 것입니다.

SBS 취재진이 단국대 성적증명서를 확인한 결과, 박 후보자는 3학기를 다니며 63학점을 수강했습니다.

군 복무를 마치기 7개월 전에는 대학 졸업장도 받았습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군대서 대학 다니고 졸업까지

박 후보자는 부대장 허락을 받고 야간에만 학교를 다녔고 당시 관행이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박 후보자는 지난 2014년 야당 의원 시절 당시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게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박지원/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출처 : 2014년 6월 17일 CBS 라디오 인터뷰 中) : (문창극 후보자가) 군대 있으면서 1년 반 대학원 다닌 것도 오늘 아침에 밝혀지고 있지 않습니까? 대한민국 해군 장교가 1년 반간 무보직이다, 이런 것은 있을 수가 없는 거예요.]

논란이 거세지자 박 후보자는 오늘(15일)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군 복무 중 학교를 다닌 건 잘못된 일이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추가로 밝혔습니다.

[하태경/미래통합당 의원 : 사병의 경우에 대학을 다니게 해주고 졸업하게 해준다? 극소수가 특혜를 받은 거죠.]

통합당은 내일 당내 자문단 회의에서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으로 왜 부적격한지 밝히겠다며 총공세를 예고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현상, 영상편집 : 하 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