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Pick] 민주, 최고위 '여성 30%' 무산…성평등 당헌 여전히 무색

[Pick] 민주, 최고위 '여성 30%' 무산…성평등 당헌 여전히 무색
더불어민주당이 지도부에 여성 최고위원을 30% 할당하는 방안을 도입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오늘(14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는 전체회의에서 여성 최고위원 비율과 관련한 현행 규정을 유지하는 것으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민주당 최고위원은 당대표와 원내대표, 선출직 5명, 당대표 지명직 2명(총 9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2018년 선출직 5명 중 최소한 여성 1명을 포함하는 여성 최고위원 할당제를 도입해 시행 중입니다. 

여기에서 여성 30%를 맞추려면 당대표 지명직 2명을 여성으로 국한해야 한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입니다.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여성뿐 아니라 사회적 약자인 노동, 청년 장애인, 여러 직능단체가 (대표의) 인사권에 제한을 가할 수 있다는 의견이 쇄도했다"고 말했습니다. 며칠 전 이해찬 대표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대표 운신 폭이 제한된다'며 반대 입장을 밝힌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0 총선 승리를 위한 여성당당 선포식' (2019.6.24)

사실 이해찬 대표는 공식적인 자리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약속한 대표적인 민주당 인사입니다. 이 대표는 지난해 '2020 총선 승리를 위한 여성당당 선포식'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를 위해 선도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난해 열린 전국 여성당원 여름 정치학교에서는 "여성 인재들을 발굴해야 한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30% 규정을 제가 분명히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를 포함한 당 수뇌부가 지도부 구성에 '여성 할당제' 도입을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여성에게 친화적인 당 이미지를 조성해 선거에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앞서 21대 총선 공천에서도 여성 30%를 지키지 못해 남인순 민주당 의원이 나서 내부에 쓴소리를 낸 바 있습니다. 

민주당은 여성 최고위원 30% 할당은 무산됐지만, 대신 현재 1명보다 많은 여성위원을 배정할 수 있을지, 또는 3명을 다른 방법을 통해 배정할 수 있을지 등을 다음 전준위 회의에서 더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뉴스 픽' 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