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학교 정상화' 연일 압박…경제 활동 재개 '편 가르기'

<앵커>

이어서 코로나19 소식 전해드립니다. 먼저 미국에서는 매일 6만 명 넘게 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 활동 재개에만 혈안이 돼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면 안된다고 얘기하는 전문가는 사실상 퇴출됐고, 심지어 정부기관인 질병통제예방센터가 오는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글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리트윗했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수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지난주부터 매일 6만 명 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35개 주에서 지난주 대비 10% 이상 코로나19 감염자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 활동 재개의 필수 조건이라며 학교 수업 정상화를 다시 한번 압박했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학교 정상화에 정치 논리가 많이 개입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를 계속 문 닫게 하면 그들이 대선에서 더 잘할 거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성급한 경제활동 재개를 비판해왔던 미국 최고 전염병 권위자인 파우치 국립전염병 연구소장이 사실상 퇴출당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파우치/美 국립전염병 연구소장 : 저는 경제를 전면적으로 닫을 필요는 없지만, 우리가 할 수 있다면 경제 활동 재개를 절차를 다소 뒤로 물려야 한다고 정말 확신합니다.]

백악관은 파우치 소장의 잘못된 주장이라며, 관련 내용을 모아 언론사에 제공하며 비난전에 나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CDC가 경제 활동을 막아 선거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영향을 미치게 하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보수 인사의 음모론을 리트윗했습니다.

즉각적인 경제 활동에 찬성하면 친트럼프, 반대하면 반트럼프라는 대통령의 편 가르기는 미국의 코로나 대응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