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반포 집도 팔겠단 노영민…일부 참모 "처분 권고 부당"

<앵커>

서울 반포 대신 본인이 3선 국회의원을 지낸 청주의 아파트를 내놨다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결국 반포 아파트도 팔겠다고 어제(8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청와대 내 다른 다주택 참모들의 주택 매각 또한 권고했는데, 여기에 반발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정경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이달 안으로 서울 반포 아파트도 처분하겠다고 썼습니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아 송구스럽다고 사과도 했는데, 앞으로 자신을 돌아보고 엄격히 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노 실장은 지난 2일, 규제지역에 2채 이상 보유한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에게 1채만 남기고 팔 것을 권고하면서 자신은 서울 반포가 아닌 청주 아파트를 팔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비서실장이 강남의 '똘똘한 한 채'를 선택했다며 국민 여론이 급격하게 나빠졌고, 여당에서도 공개 비판이 잇따르자 뒤늦게 수습에 나선 겁니다.

이에 대해 통합당 김현아 비상대책위원은 반포를 먼저, 청주를 나중에 팔면 양도세가 4억 원쯤 되지만, 노 실장처럼 반대로 하면 양도세는 5천만 원 정도라며 또 다른 꼼수라고 비판했습니다.

다른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은 어떨까?

이미 매각 절차에 들어간 참모도 있지만, 분양권 소유에 따른 전매 제한 등의 이유로 이달 내 매각은 어렵다는 참모도 있습니다.

또 일부 참모는 노 실장의 권고가 일방적이고 부당하다며 반발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 가운데 김조원 민정수석은 서울 강남에 고가 아파트 2채를 갖고 있어서, 총리의 권고까지 더해진 지금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