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전국 검사장들, 특임검사 건의"…고심하는 윤석열

<앵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주 금요일 열린 전국검사장회의 결과를 오늘(6일) 보고받았습니다. 채널A 기자 강요 미수 의혹 사건에 독립적인 특임검사가 필요하다는 게 검사장들의 의견입니다.

윤 총장이 어떤 선택을 할지 배준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대검찰청은 지난 3일 열린 전국검사장회의의 결과를 윤석열 총장과 법무부에 각각 보고한 뒤 검사장들의 공통된 의견이라며 언론에 이를 공개했습니다.

추미애 장관이 지시한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중단은 받아들이더라도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휘와 감독을 배제한 것은 사실상 총장 직무를 정지하는 것으로 위법하거나 부당해 독립적인 특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또 이번 건이 총장 거취와 연계될 사안은 아니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습니다.

윤 총장은 이런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 입장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제 관건은 검사장들이 제시한 특임검사안을 윤 총장이 수용할지 여부입니다.

앞서 추 장관이 검사장 회의 당시 입장문을 통해 거부 의사를 확실하게 한 만큼 특임검사 제안 자체가 또 다른 갈등의 불씨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추 장관과 법무부는 검사장 회의 결과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 장관이 검사장회의 소집 자체에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윤석열 총장이 회의 결과를 그대로 반영해 결론을 내릴 경우 이를 거부하고 징계 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검이 윤 총장 입장을 밝히지 않고 검사장 회의 결과부터 먼저 공개한 것은 법무부와 절충을 하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