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세상에 이런 일이' 인간과 공동 육아하는 물까치, 뒤통수 노린 이유는 "어미의 본능"

'세상에 이런 일이' 인간과 공동 육아하는 물까치, 뒤통수 노린 이유는 "어미의 본능"
물까치의 특이 행동이 주목을 받았다.

2일 방송된 SBS '순간포착-세상에 이런 일이'(이하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는 인간과 공동육아 중인 물까치 가족의 특이 행동을 담았다.

이날 방송의 제보자 한성환(49) 씨는 뒤통수만 노리는 물까치에 대해 "처음에는 실수인 줄 알았다. 가만 보니까 작정하고"라고 전했다.

한 씨는 새장을 두고 "사연이 있다. 처음부터 작정하고 키운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물까치 가족 발견 당시에 대해 한 씨는 "(새끼가) 날지는 못하는 상황이었다. 살 가망성이 없어 보였다"라며 "처음에 어미인 줄도 몰랐다. 먹이를 나르기 시작하더라"라고 덧붙였다.

촬영 중에도 뒤통수를 공격당한 한씨는 "머리가 쪼여서 아프긴 하지만 보람이 있다. 새장을 달아주고 떼고 하니까 괴롭히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아내 정경인(49) 씨는 남편의 뒤통수만 쪼아대는 물까지를 두고 웃음을 터트렸다.

한 씨는 물까지를 향해 "처음에는 밉더라. 잘 돌봐주려고 애쓰는데. 지금은 이해된다"라고 말했다. 먼발치에서 이들을 지켜보며 "기특하다. 가끔 안 보이면 무슨 일 있나 싶기도 한다"라며 미소 지었다.

이에 박병권 한국도시생태연구소장이 물까치 가족을 살폈다. 박병권 소장은 "건강하게 잘 자랐다"라고 말하며 뒤통수를 공격당했다.

박병권 소장은 물까치의 공격에 "어미의 본능은 죽더라도 자식을 살리려는 행동이라고 보면 된다"라고 설명했다. 한 씨 제공의 보금자리에 대해서는 "탁월한 선택이다. 이렇게 했기 때문에 야생 조건도 갖춰졌고 보호조건도 갖춰진 200점짜리 대책이다"라며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한편 한 씨는 전문가 조언에 따라 물까치의 이소를 지켜보기도 했다. 한 씨는 "잘 살아남아야 할 텐데 걱정이다. 서운하다"라며 물까치 가족을 배웅했다.

(SBS funE 김지수 에디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