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투기성 보유자 부담 강화…주택 공급 확대"

"실수요자 · 전월세 서민들 부담 줄여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서 오늘(2일) 오후 김현미 국토부 장관으로부터 긴급 보고를 받았습니다.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해서 집을 여러 채 가진 사람들에게 부담을 더 지우고, 주택 공급량은 더 늘리라고 주문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정윤 기자, 1시간 전쯤에 청와대 발표가 나왔는데, 대통령 지시 내용 구체적으로 전해 주시죠.

<기자>

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4시부터 2시간 가까이 김현미 국토부 장관으로부터 긴급 보고를 받았습니다.

최근 6·17 부동산 대책 발표 뒤에도 집값 상승이 이어지고, 부동산 정책이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논란이 심각해지는 상황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크게 4가지를 지시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먼저 "실수요자와 생애 최초 구입자, 전월세 서민들의 부담을 확실히 줄여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청년과 신혼부부 등을 위한 생애 최초 특별공급 물량을 늘리고, 세금 부담도 완화해 주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또 "다주택자 같은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해 부담을 강화하라"며 투기성 매입을 규제하라는 방침을 명확히 했습니다.

<앵커>

그와 함께 대통령이 이제 주택 공급량을 늘리라고 하면서 또 수도권을 언급했어요.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우선 "정부가 지금까지 모두 77만 호, 상당한 물량의 공급을 했지만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다"면서 "발굴을 해서라도 추가로 공급 물량을 늘리라"고 했습니다.

당장 내년 시행되는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물량을 확대하는 방안도 찾으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김 장관에게 "반드시 집값을 잡겠다는 의지가 중요하다"며 "보완책이 필요하면 주저하지 말고 언제든지 추가 대책을 만들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오늘 장관 보고에 앞서서 문재인 대통령이 종합부동산세를 개정하라 이런 지시도 나오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문 대통령은 오늘 보고에 앞서 그 지시를 했습니다.

"종부세법 개정안을 정부의 21대 국회 최우선 입법 과제로 추진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지난해 12월 16일 발표된 부동산 대책 중 종부세 강화 개정안이 20대 국회에서 처리가 무산됐기 때문에 그것을 다시 최우선 해서 추진하라는 지시라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제 일·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 "반포 말고 청주 집 판다"…노영민 실장의 솔선수범?
▶ 수도권 묶으니 다시 서울 집값이…'역풍선 효과' 조짐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