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미애 "검언이 날 저격"…정의당 이어 여당서도 비판

조응천 "낯선 광경에 말문 잃을 정도"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두고 날 선 말을 쏟아낸 이후에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28일) 추 장관은 검찰에 언론이 달라붙어서 본인을 저격하고 있다면서 한 발 더 나갔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야당에 이어서 여당 안에서도 처음으로 검사 출신 조응천 의원이 추미애 장관을 공개 비판을 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추미애/법무부 장관 (지난 25일) : 장관의 말을 겸허히 들으면 좋게 지나갈 일을, 새삼 지휘랍시고 해가지고 일을 더 꼬이게 만들었어요.]

야권과 언론이 '장관의 품격'을 꼬집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어젯밤 SNS에 올린 글에서 "장관의 언어 품격을 저격한다면 번지수가 틀렸다"고 맞받았습니다.

"문제는 검언유착"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유착 의혹이 드러난 검찰과 언론이 자신을 저격하고 있는데 그런 물타기로 검언유착의 본질이 덮어질지 모르겠다"고 주장했습니다.

'저격'이란 표현을 3번 썼는데 '말이 거칠다'는 비판을 싸잡아 '검찰, 언론과 싸우는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셈입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SNS

하지만 정의당에 이어 민주당 의원 가운데도 공개 비판이 이어졌습니다.

조응천 의원은 "30년 가까이 법조 부근에 머물면서 경험해보지 못한 낯선 광경으로 당혹스러워 말문을 잃을 정도"라고 오늘 SNS에 적었습니다.

"거친 언사를 해야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호하고 정중한 표현을 통해 상대를 설복시킬 수 있다"며 "검찰 개혁과 공수처 출범을 위해서라도 겸허한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민주당의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추 장관이 본인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것 같다"는 촌평도 내놨습니다.

반면 다른 민주당 의원들은 발언이 다소 과하긴 했지만, 언론이 품격 논란을 만들어 검찰 개혁이라는 본질을 흐리고 있다며 추 장관 엄호에 무게를 뒀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환, 영상편집 : 김선탁, CG : 류상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