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한, 군사행동 '보류'…"남측 차후 태도에 따라"

<앵커>

북한이 어제(24일) 전격적으로 남측에 대한 군사 행동을 보류하겠다고 선언했는데, 우리 측 반응에 대한, 북한 측의 입장이 다시 나왔습니다. 남측에 "자중하라" 이렇게 경고를 하면서도, 남측의 태도에 따라 앞으로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식의 여지를 남겼습니다.

윤나라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노동당 중앙위 김영철 부위원장이 어젯밤 담화에서 정경두 국방 장관을 향해 실언하지 말고 자중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어제 전격적인 북한의 군사행동 보류 결정에, 정 장관이 군사행동을 보류할 게 아니라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한 데 대한 대응입니다.

김 부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자중이 위기 극복의 열쇠', '남측의 차후 태도에 따라 남북관계 전망을 점쳐볼 수 있는 시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최악을 향해 치닫던 남북관계에 변화가 가능하다는 여지를 준 것으로 해석됩니다.

이에 앞서 북한은 총참모부가 군사행동 계획을 공개한 지 일주일 만에 당 중앙군사위 예비회의에서 군사행동 보류를 결정했습니다.

[조선중앙TV :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제기한 대남 군사 행동 계획들을 보류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접경지에선 대남 방송 확성기가 철거되고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들에선 대남 비난 기사나 논평이 사라졌습니다.

다만, 1천200만 장이나 준비했다는 대남 전단 살포는 어떻게 할지, 언급은 없었습니다.

청와대는 북한의 보류 결정에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신 통일부가, 남북 간 합의가 지켜져야 한다는 정부 입장에 변함없다며 신중한 입장을 천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