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美·日 사상 첫 '코끼리 걸음' 훈련…동맹 결속의 극적 과시

일본 3항공단 사령관·미국 35전투비행단 사령관이 선두에 선 미·일 코끼리걸음 훈련

일본 북부 아오모리현 미사와시에는 주일 미 공군과 일본 항공자위대가 함께 사용하는 기지가 있습니다. 미사와 공군기지입니다. 그제(22일) 미사와기지에서 사상 최초로 미 공군과 해군, 일본 항공자위대의 '코끼리 걸음(Elephant Walk)' 훈련이 펼쳐졌습니다.

코끼리 걸음은 군용기들이 최단 시간 최대 규모 출격을 위해 활주로에 줄 맞춰 대기하며 서서히 움직이는 절차입니다. 코끼리들이 코로 앞 코끼리의 꼬리를 잡고 일렬로 이동하는 모습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실전에 대비하는 훈련이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무력시위의 성격이 강합니다.

이런 코끼리 걸음 훈련을 미국과 일본이 처음으로 했습니다. 선두에는 미 공군과 일본 항공자위대의 고급 지휘관이 섰고 미·일의 막강한 항공전력들이 뒤따랐습니다. 영화를 찍듯 미·일 동맹의 결속을 미화하고 과시했습니다.

* SBS 보이스(Voice)로 들어보세요.
그제(22일) 일본 미사와 기지에서 실시된 미·일 코끼리 걸음 훈련

● 어떤 기종 동원됐나

미·일 각각의 지휘관이 코끼리 걸음의 선두에서 항공 전력들을 이끄는 장면이 가장 인상적입니다. 미사와기지 측은 별도의 사진 설명을 제공하지 않아서 두 사람이 누구인지는 불명확합니다. 미사와기지 측이 이날 훈련에 대해 "미사와기지에 소속된 (일본)제3항공단과 (미국)제35전투비행단이 미·일 사상 첫 코끼리 걸음을 실시했다"고 밝혔으니 항공자위대 제3항공단과 미 공군 제35전투비행단 사령관으로 보입니다. 쿠보타 타카히로 사령관, 크리스토퍼 스트러브 사령관입니다.

뒤따르는 전력들은 일본 항공자위대의 F-35A와 미 공군의 F-16, MC-130J 코만도Ⅱ, 그리고 미 해군의 EA-18G 그라울러, C-12, P-8 포세이돈 등입니다. MC-130J는 특수부대의 적진 침투용 특수작전기입니다. 최근에는 타이완해협 상공을 종종 비행하며 중국을 위협하곤 했습니다.

그제(22일) 일본 미사와 기지에서 실시된 미·일 코끼리 걸음 훈련

전자전기 그라울러는 지난 17, 19, 22일 알래스카의 B-52 전략폭격기가 일본 열도 주변으로 날아왔을 때 같이 비행 훈련을 했습니다. 항공자위대 전투기들도 매번 동참했습니다. B-52와 그라울러의 만남은 그라울러가 적 방공망을 무력화하고 B-52가 적진을 초토화하는 시나리오를 암시합니다.

포세이돈은 잠수함 킬러(killer)입니다. 최근 중국 잠수함으로 추정되는 외국 잠수함이 일본 주변 해역을 잠항한 사실이 드러나 일본이 긴장하고 있는데 때마침 포세이돈이 코끼리 걸음을 했습니다.

그제(22일) 일본 미사와 기지에서 실시된 미일 코끼리 걸음 훈련

● 미·일 첫 코끼리 걸음의 의미는?

한·미 공군도 코끼리 걸음 훈련을 한 적이 있습니다. 2012년 3월의 일입니다. 군산기지에서 한·미 전투기 60여 대가 참여했습니다. 처음이었습니다.

미 공군은 독자적으로 코끼리 걸음 훈련을 자주 합니다. 지난 5월에는 알래스카기지에서 현존 최강 전투기 F-22랩터 26대 등 군용기 35대를 동원해 코끼리 걸음 훈련을 했습니다. 알래스카의 미 공군은 유사시 동아시아로 급파될 전력이어서 북한과 중국에 대한 압박으로 해석됐습니다.

그제(22일) 일본 미사와 기지에서 실시된 미일 코끼리 걸음 훈련

그제 미·일 코끼리 걸음 훈련도 중국과 북한에 대한 무력시위로 보입니다. 또 아시아 세력 균형, 즉 중국 견제를 위한 일본 재무장 시도의 상징적인 장면 같습니다.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 책임분석관은 "미국과 일본이 동맹의 결속과 힘을 과시하는 훈련"이라며 "중국과 북한이 각자 상황에 맞게 부담, 불쾌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