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푸틴 "개헌안 통과되면 대선 출마 배제하지 않을 것"

푸틴 "개헌안 통과되면 대선 출마 배제하지 않을 것"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신의 집권 연장을 허용하는 개헌안 통과를 전제로 대선 재출마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현지 시간 21일, 푸틴 대통령은 국영TV 방송 '로시야1'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안이 통과될 경우 대선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대선 출마 가능성에 관한 질문에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며 "만일 개헌안이 통과된다면 선거에 나서는 것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조금 더 두고 보자"라고 답했습니다.

이어 공직자들을 언급하며 "지금은 누가 내 후임자가 될지를 궁금해하기보다 일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언급했습니다.

러시아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됐던 헌법 개정 국민투표를 다음 달 1일 실시할 예정입니다.

대통령과 의회·사법부· 지방정부 간 권력 분점을 골자로 한 개헌안에는 오는 2024년 4기 임기를 마치는 푸틴 대통령이 대선에 다시 출마할 수 있도록 그의 기존 임기를 '백지화'하는 조항이 포함됐습니다.

개헌안이 채택되면 푸틴 대통령은 84세가 되는 2036년까지 6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두 차례 더 역임할 수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