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사진' 전단 때문?…발끈한 북한, 달래는 정부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이 남측에서 대북 전단을 살포하는 걸 거칠게 비난했습니다. 우리 정부가 방조하고 있다면서 2년 전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물인 군사합의를 파기할 가능성까지 거론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이미 방지 법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북한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먼저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나흘 전 한 탈북자 단체가 대북 전단을 날려 보냈습니다.

김정은 사진과 함께 핵 개발을 비난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김여정 담화
오늘(4일) 김여정 제1부부장의 담화는 이 대북 전단에 대한 노골적 분노입니다.

쓰레기, 망나니 같은 거친 표현으로 탈북자 단체를 비난하더니 화살을 우리 정부에도 돌렸습니다.

못 본 척하는 게 더 밉더라, 법이라도 만들라면서 남북합의 성과인 연락사무소 폐쇄, 9·19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까지 거론했습니다.

김여정 담화는 이번이 세 번째인데 북한은 처음으로 대내 매체 노동신문에도 실었습니다.

남북 갈등을 주민에게 대대적으로 알렸다는 의미입니다.

정부는 북한 달래기에 나섰습니다.

담화 발표 4시간 만에 이미 그런 법안을 검토 중이며 입법도 최대한 빨리 추진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여상기/통일부 대변인 : 접경 지역에서 긴장 조성 행위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 개선 방안을 이미 검토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도 대북 전단은 백해무익하고 안보 위해에는 단호히 대응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판문점선언과 9·19 군사합의가 지켜져야 한다고 했는데 대북 전단으로 합의가 파기돼서는 안 된다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탈북자 단체는 이달 말 한국전쟁 관련 전단 살포를 또 예고한 상태입니다.

기습 살포 후 공개하는 식이라 현실적으로 막기도 쉽지 않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채철호)  

▶ 김여정 담화, 북한이 진짜 화난 이유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