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북전단 살포 중단돼야"…김여정 담화엔 '침묵'

<앵커>

북한 김여정 제1부부장이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를 방치하면 9·19 군사합의를 파기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정부는 담화 내용에 대한 평가는 하지 않은 채, 제도 개선방안을 이미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아영 기자입니다.

<기자>

김여정 제1부부장이 오늘(4일) 담화를 통해 문제 삼은 것은 탈북인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입니다.

보도를 통해 전단 살포를 알았다며 '쓰레기' '망나니' 같은 격한 표현으로 맹비난했습니다.

이어, 남한 정부에 대해서도 대북전단 살포를 사실상 방치했다며 압박에 나섰습니다.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의 완전 철거,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폐쇄, 9·19 군사합의 파기 가능성을 거론했습니다.

전단 살포를 막을 법을 만들라고 하는가 하면, 불미스러운 일 없도록 잡도리도 단단히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통일부는 성명이 나온 지 4시간 만인 오늘 오전,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통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제도 개선방안을 이미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여상기/통일부 대변인 : 접경 지역에서 긴장 조성 행위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제도개선 방안을 이미 검토하고 있습니다.]

판문점선언 이행 차원에서 법률 정비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했습니다.

살포된 대북 전단이 대부분 국내 지역에서 발견되고, 방역 협력을 비롯해 접경 지역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며 전단 살포가 중단돼야 한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습니다.

통일부는 다만, 김여정 담화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는 하지 않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