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흑인 사망 항의' 시위대에 "폭도·약탈자 용납 못 해"

트럼프, '흑인 사망 항의' 시위대에 "폭도·약탈자 용납 못 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흑인 사망에 항의하며 폭력을 행사한 시위대를 향해 "폭도", "약탈자"라고 비난하며 연방군대 투입 등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지난 25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백인 경찰이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눌러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한 뒤 항의 시위가 미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방화나 약탈 같은 폭력 사태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미 법무부도 극우 파시스트에 반대하는 극좌파를 가리키는 용어인 '안티파'를 거론하며 엄단 방침을 예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31일)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첫 민간 유인 우주선 발사를 축하하기 위한 연설에서 8분가량을 할애해 폭력 시위를 문제 삼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벌어지는 일이 정의와 평화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며 플로이드 추모가 "폭도와 약탈자, 무정부주의자 때문에 먹칠을 당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이어 "무고한 이들에게 테러를 가하는 안티파와 급진 좌파 집단이 폭력과 공공기물 파손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정의는 성난 폭도의 손으로 결코 달성되지 않고, 나는 이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트윗에서는 미네소타주 시위에 대해 "폭도의 80%는 주 외부에서 왔다"며 "폭력을 선동하기 위해 주 경계선을 넘는 것은 연방 범죄"라고 비판했습니다.

또 "주지사와 시장은 훨씬 더 강경해져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연방정부가 개입해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우리 군대의 무한한 힘을 활용하는 것과 대규모 체포를 포함한다"고도 했습니다.

미 국방부도 성명을 내고 미네소타 주지사의 요청이 있으면 4시간 내에 군대를 투입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AP통신은 미국 대통령이 폭동이나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군부대를 파견할 수 있도록 한 폭동진압법은 1992년 로스앤젤레스(LA) 폭동 때 마지막으로 사용됐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한 반발 여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무런 증거 없이 전국의 시위대를 안티파와 급진 좌파라고 꾸짖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각 주의 시장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분열을 심화한다며 리더십을 강하게 비판해 왔다고 전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