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60분 오찬 회동…재정건전성 · 공수처 놓고 신경전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과 통합당의 원내대표와 만났습니다. 160분 가까이 이어진 오늘(28일)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확장 재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올 7월에 공수처가 출범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에 통합당은 야당의 공수처장 임명 거부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통합당 원내대표가 반갑게 인사하며 오찬 회동이 시작됐지만, 민주당이 국회 상임위원장을 모두 갖겠다고 으름장을 놓은 다음 날이라 뼈 있는 인사말이 오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두 분에게 거는 기대가 아주 큽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김(태년) 대표님이 잘해 주시면 술술 넘어가고, (상임위) 다 가져간다 이런 말 하면….]

이어진 오찬 회동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고용 위기 극복을 위한 3차 추경안 등과 관련해 확장 재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재정 당국은 재정건전성에 보수적 관점을 갖고 있지만, IMF조차 '한국은 재정 여력이 있는데, 왜 확장 재정을 안 하느냐'고 했다"는 겁니다.

통합당은 우려의 뜻을 전했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 저는 국가 재정건전성 문제에 관련한 우려를 말씀드렸습니다. 국가 부채가 40% 넘어서면 어렵다는 주장을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하실 때 하신 적이 있고….]

오는 7월 출범을 목표로 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이 차질 없이 출범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는데, 주 원내대표는 야당에 주어지는 공수처장 임명 거부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특임장관을 지낸 주 원내대표는 정부와 국회 사이 소통을 맡는 정무장관직 신설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전직 대통령 사면 요구는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신동환,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