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낙연, 민주당 당권 도전…통합당 김종인 "당명 바꾼다"

<앵커>

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통합당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사실상 출범했는데, 당 이름을 또 바꿀 것 같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새 대표를 뽑는 민주당 전당대회는 오는 8월에 열리는데, 출마 여부를 고심하던 이낙연 전 총리가 어제(27일) 도전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낙연/당선인 (전 국무총리) : ((당권 도전) 결심을 좀 하고 계신가요?) 봤는데요, 대체로 맞습니다.]

유력 대선주자인 이 전 총리는 당 대표에 선출되더라도, 대표와 대선후보를 동시에 할 순 없다는 당헌에 따라, 대선에 출마하려면 대선 1년 전인 내년 3월 이전엔 대표직을 그만둬야 합니다.

대선 직행보다는 당 대표가 돼 당내 기반을 더 닦겠노라 선택한 셈인데, 당 대표에 뽑힌다면, 코로나19 위기 극복은 물론, 슈퍼여당이 맞닥뜨릴 현안에서 총리 때와는 또 다른, 정치적 리더십이 시험대에 오르게 됩니다.

4선 고지를 밟은 우원식, 홍영표 의원은 이미 당권 도전을 선언한 상태라 민주당 당권 경쟁은 3파전이 유력해졌습니다.

---

통합당은 어제 김종인 비상대책위 체제의 닻을 올렸습니다.

임기는 내년 4월까지로 비대위원은 현역 의원 4명, 외부위원 4명이 맡는데, 여성과 30대 청년이 5명입니다.

[김종인/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 :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세상 변화에 좀 빨리빨리 적응할 수 있는 정당이 되자고 했어요.]

김종인 비대위는 당명을 또 바꿀 걸로 보입니다.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당명 변경을 시사했고, 어제 한 비대위원도 국민에 다가설 당명으로 자연스레 바뀔 거라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