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당 대표는 감싸고…"정치 못 한 배신감 때문" 논란도

<앵커>

윤미향 민주당 당선인이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계속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과장 보도가 많다면서 엄호하고 나섰는데, 한 중진의원은 이용수 할머니가 정치를 하고 싶어 했는데 윤 당선인이 정치를 하니 배신감을 느낀 거라고 말해서 논란을 불렀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워크숍은 당선인들이 다 모이는 자리였지만, 윤미향 당선인은 불참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 기자회견과 정의기억연대 논란이 불거진 이후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처음으로 이 사안을 공개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잘못이 있으면 고쳐야 한다면서도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했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본질하고 관계없는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대부분의 과장된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런 식으로는 성숙한 민주사회로 발전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대표 옆에서 당이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터져 나왔습니다.

[김해영/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마냥 검찰 수사 결과만 기다리고 있을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 조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윤미향 당선인의 신속하고 성실한 소명이 필요합니다.]

소신파로 불리는 박용진 의원도 "윤 당선인이 침묵 모드로만 있는 것도 적절치 않다"며 해명을 촉구했습니다.

그런데 당 중진인 우상호 의원은 "이용수 할머니가 정치를 하고 싶었는데 그걸 못하게 했던 윤 당선인이 정치를 하니 배신감을 느꼈고, 그게 폭로의 이유"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할머니의 문제 제기를 개인감정 차원으로 규정한 셈이라 또 다른 논란을 불렀습니다.

수요시위에서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이용수 인권운동가에 대한 비난과 공격은 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행위"라며 "제발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