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계속 입장 바꾸는 박사방 공범…혐의 부인 이어 증거 문제 제기

계속 입장 바꾸는 박사방 공범…혐의 부인 이어 증거 문제 제기
조주빈과 공모해 텔레그램 '박사방'에 성착취 영상을 유포한 혐의를 받는 전직 공무원이 재판 과정에서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한다고 했던 기존 입장을 바꾸고 있습니다.

전직 거제시청 공무원 29살 천 모 씨의 변호인은 오늘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 심리로 열린 세 번째 공판에서 "도저히 변호사로서 간과할 수 없는 증거의 결점들이 눈에 보여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변호인은 디지털 증거의 '해시값'을 검토해보니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디지털 증거의 수집 절차가 대부분 위법하게 진행됐다며 이를 재판의 증거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항변했습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런 주장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재판부는 "이미 재판준비절차를 종결한 상태에서 이렇게 증거의견을 마구 바꾸면 준비절차를 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며 "전임 변호인만이 아니라 본인의 주장까지 뒤집는데, 이렇게 소송을 마음대로 하느냐"고 질책했습니다.

또 "위법수집 증거라고 주장하니, 증거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포렌식 절차 등을 물으려 경찰관을 불러야 한다"며 "그런데 이것 때문에 피해자들도 다 불러야 한다고 하고, 피해자들이 낸 탄원서에 대해서도 증거 채택에 부동의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천씨는 앞서 혐의에 대해서도 재판 과정에서 입장을 바꿨습니다.

그는 첫 공판에서는 모든 공소사실을 인정하고 피해자와의 합의를 시도하겠다고 했습니다.

천씨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미성년자가 포함된 여성 피해자 여러 명을 협박해 성 착취 영상을 촬영하거나 성매매를 시키려 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됐습니다.

천씨 범행으로 인한 피해자는 10명이 넘습니다.

그러나 두 번째 공판에서는 "일부 동영상은 서로 동의하고 찍은 것이고, 몰래 찍은 영상의 일부는 아동·청소년 음란물이라 할 수 없다"며 일부 혐의를 다투겠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피해자 증인신문이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오늘도 향후 심리 일정만 새로 잡은 채 재판이 끝났습니다.

그 사이 천씨의 구속 기한은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2월 기소된 천씨의 구속기간은 8월 초에 끝납니다.

이에 재판부는 다음달 중 특별기일까지 지정해 증인신문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