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보안법 이어 '국가법' 추진…27일 홍콩서 도심 시위

홍콩보안법 이어 '국가법' 추진…27일 홍콩서 도심 시위
홍콩 국가보안법에 이어 중국 국가인 의용군행진곡을 모독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국가법이 추진되면서 홍콩 도심에서 대규모 시위가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홍콩 명보는 온라인에서 오는 27일 국가법 초안을 2차 심의하는 입법회 주변에서 시위를 벌이자는 제안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고, 같은 날 총파업을 벌이자는 제안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반대 시위는 홍콩 의회인 입법회가 있는 애드머럴티 지역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논란이 된 국가법에는 중국 국가를 장례식에 사용하거나 공공장소 배경 음악, 상업 광고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풍자나 조롱의 목적으로 노랫말을 바꿔 부르는 행위도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홍콩인이 이를 위반하면 최고 징역 3년 형이나 5만 홍콩달러(약 800만 원) 벌금형에 처하게 됩니다.

중국에 대한 반감이 큰 홍콩에서는 국제 축구 경기 등이 시작되기 전에 중국 국가인 의용군행진곡이 연주되면 축구 팬들이 관중석에서 야유를 보내거나 반중 구호를 외치는 일이 흔합니다.

존 리 홍콩 치안장관은 지난해 6월부터 송환법 반대시위가 이어진 뒤 홍콩 경찰이 5건의 총기를 압수하고 10여 건의 폭탄 테러 모의 사건을 적발한 점을 지적하면서 테러 대응 경보를 상향 조정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홍콩 재야단체 민간인권전선은 홍콩보안법 반대 투쟁을 독려하며 "이번이 홍콩인들의 마지막 혁명이 될 수도 있다"며 중국 공산당 정권에 맞서는 용기를 국제 사회에 보여줘 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