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檢, 정의연 사무실 이어 마포 쉼터도 압수수색

<앵커>

정의기억연대의 부실 회계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서울 마포구의 쉼터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사무실에 이어서 이틀째 압수수색을 이어갔습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서울 마포구 연남동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 집'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마포 쉼터는 정의연이 운영하는 시설로 현재 위안부 피해자인 길원옥 할머니가 생활하고 있고, 고 김복동 할머니도 지난해 초 별세 전까지 머물던 곳입니다.

검찰은 앞서 어제(20일) 오후부터 오늘 새벽까지 정의기억연대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실이 있던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12시간에 걸쳐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 관계자 : (시간이 오래 걸린 이유가 뭔가요?) …….]

이번 압수수색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후원금 관련 의혹을 제기한 뒤 정의연 전 이사장이던 윤미향 당선인 등에 대해 잇따른 고발 사건이 서울서부지검에 배당된 지 엿새 만에 전격 이뤄졌습니다.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기부금과 후원금을 윤 당선인 등이 빼내 개인적으로 사용했는지와 윤 당선인이 안성 쉼터를 시가보다 비싸게 사거나 헐값에 팔아 정의연에 손해를 끼쳤는지 여부입니다.

고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회계 부정 의혹은 횡령 혐의, 안성 쉼터 의혹은 업무상 배임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정의연은 SNS를 통해 "외부 회계 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한다"며 "그럼에도 공정한 수사 절차를 통해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