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의연 "검찰 압수수색 유감"…횡령 · 배임 의혹 부인

<앵커>

부실 회계 의혹과 안성 쉼터 매매 배임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오늘(21일) 새벽에 마무리됐습니다. 정의연은 외부 회계 검증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검찰이 압수수색을 벌였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습니다.

안희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들이 상자를 들고 나옵니다.

[검찰 관계자 : (시간이 오래 걸린 이유가 뭔가요?) …….]

12시간에 걸친 사무실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정의연과 그 전신인 정대협의 회계 자료와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압수수색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후원금 관련 의혹을 제기한 뒤 정의연 전 이사장이던 윤미향 당선인 등에 대해 잇따른 고발 사건이 서울서부지검에 배당된 지 엿새 만에 전격 이뤄졌습니다.

정의연에 제기된 의혹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기부금과 후원금을 윤 당선인 등이 빼내 개인적으로 사용했는지와 윤 당선인이 안성 쉼터를 시가보다 비싸게 사거나 헐값에 팔아 정의연에 손해를 끼쳤는지 여부입니다.

고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회계 부정 의혹은 횡령 혐의, 안성 쉼터 의혹은 업무상 배임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윤 당선인과 정의연 측은 일부 회계 오류는 인정하면서도 횡령이나 배임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습니다.

정의연은 SNS를 통해 "외부 회계검증 절차 과정에 진행된 검찰의 전격적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한다"며 "그럼에도 공정한 수사절차를 통해 제기된 의혹이 신속히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