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표가 많이 받는 게 뭐" 전두환 아들, 셀프 월급 인상

<앵커>

전두환 씨 장남 재국 씨가 추징금으로 납부한다며 지분을 내놨던 회사에 대표이사로 복귀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그렇게 복귀하자마자 자신의 월급을 대폭 올린 사실이 SBS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경영난으로 대부분 직원들의 월급은 동결된 때였습니다.

강청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 2013년 전재국 씨는 북플러스 지분 51%를 추징금으로 내겠다고 밝힌 뒤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대표이사에 복귀했는데, 전 씨 취임 직후 900만 원이던 대표이사 월급이 1천300만 원, 44%나 오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SBS가 입수한 북플러스 월급 명세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 씨 월급을 올릴 당시 2% 정도 인상된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 직원의 임금은 동결됐습니다.

지난 3년간 북플러스 매출은 446억에서 388억으로 60억 가까이 줄었고, 영업이익도 3년 연속 마이너스였습니다.

정규직 직원도 2017년 123명에서 지난해 97명으로 20% 정도 줄었습니다.

일부 주주가 지난 3월 이사회에서 대표이사의 임금 인상을 지적하자 전 씨는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전재국/전두환 씨 장남(지난 3월 주주총회 녹취록 中) : 여기서 이렇게 그 어떻게 무례한 것 아닌가요? 대표(전재국 본인)에 대해서 월급 많이 받아가는 게 뭐.]

[김경율/공인회계사 (경제민주주의21 대표) : 회사의 재무 상태와 무관한 혼자만의 대폭적인 급여 인상, 그리고 본인의 경영권을 지키기 위한 '꼼수' 유상증자는 전형적인 모럴 해저드(도덕적 해이)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전 씨 측이 추징금 납부를 위해 내놓은 지분을 도로 사들이려 한 계획도 확인됐습니다.

[김 전 대표 (지난해 6월) : 저희가 사려고 했죠. 이번에 (A 씨가) 안 들어왔으면 다음번에는 우리가 사는 걸로 저희는 계획을 하고 있었어요.]

전 씨 측은 대다수 직원 임금이 동결된 건 회사 상황이 어렵기 때문이라면서도, 전 씨 임금 인상은 내부 동의를 거쳐 정당하게 결정됐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사정이 어려운 회사를 방치할 수 없어 지분을 도로 사들이려 한 것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최대주주 A 씨 측은 전 씨를 비롯한 경영진을 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