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광주 현장 지휘관 "안 들어왔으면 사격도 안 했다"

"도청 사수 명령자 찾아라"

<앵커>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의 핵심 가운데 하나는 무고한 시민들에게 누가 발포 명령을 내렸느냐죠. 80년 5월 21일 전남도청 앞에서 계엄군의 집단 발포로 시민 수십 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당시 최일선에 있던 공수부대 대대장을 저희 취재진이 만났습니다.

장훈경 기자입니다.

<기자>

80년 5월 21일 도청을 지휘하던 안부웅 전 11공수여단 61대대장은 집단발포 전까지 시민은 무장하지 않았다는 공식 조사 결과가 있지만, 여전히 자위권 타령입니다.

[안부웅/前 11공수여단 61대대장 : 들어오지만 않았어도 사격은 안 했을 거야. 전쟁 경험이 없어서 그러는데 전장 심리라고. 한 사람이 사격을 하면 다른 사람도 실탄 있으면 다 사격을 한다고.]

발포 명령자가 누구냐는 질문에 안 씨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안부웅/前 11공수여단 61대대장 : 명령에 의해서 (도청을) 사수하라고 그랬다고, 그걸 알아야 돼. 사수하라는 명령을 누가 내렸는지 따지라고, 그건 생전 이야기를 안 하는데. 사수란 뭐야, 내가 죽더라도 막으라는 거 아니야.]

전체 작전 계획 틀 안에서 발포 명령자를 찾으란 겁니다.

5·18 연구자들은 안 씨의 증언이 20사단 투입과 관련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광주역 발포가 있던 20일 밤엔 20사단이 광주역으로 들어올 예정이었고, 도청 앞 집단 발포와 헬기 사격이 목격됐던 시간대엔 20사단이 헬기로 도청에 투입될 예정이었단 당시 군 기록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시민 저항으로 20사단 투입이 차질을 빚자 계엄군이 무리하게 총격을 감행했다는 겁니다.

20사단 배치 현황을 파악하고 진돗개 하나를 결정한 5월 21일 새벽, 국방부에선 군 수뇌부 회의가 한창이었는데 당시 최고 권력자 전두환 보안사령관도 참석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