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형으로 부활한 희생자들, 80년 5월 거리 거닐었다

<앵커>

잊어서는 안 될 역사, 그 속에서 희생된 사람들을 잊지 않기 위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한 땀 한 땀 인형으로 만들어져 거리를 행진했습니다.

정준호 기자입니다.

<기자>

교복을 입은 학생, 말쑥한 정장을 입은 남성.

평범한 이웃의 모습을 한 커다란 종이 인형들이 시민들과 함께 도로를 메웠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아 희생자들 얼굴을 본뜬 인형들이 광주 시내를 행진했습니다.

유족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두 달간 신문지와 종이상자로 만든 것입니다.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 행사
인형으로 형상화한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은 40년 전처럼 이곳 금남로 일대를 거닐었습니다.

5월 18일에 태어난 딸을 보기 위해 완도에서 광주로 달려왔다가 계엄군 총에 희생된 김재평 씨, 만삭의 몸으로 남편을 기다리다가 총에 맞아 숨진 최미혜 씨 등 희생자들과 민주화 정신을 계승한 이한열, 박종철 열사를 비롯해 현재 광주를 살아가는 시민들의 얼굴도 담겼습니다.

[추현경/민족미술협의회 작가 : (인형으로) 40년 전 그날의 사람을 기억하고, 금남로를 (현재 시민과) 같이 걸으면서 그날을 함께 걸으려고…]

군용차에 남편을 잃은 윤삼례 씨는 행진 내내 남편 인형의 팔을 꼭 붙잡았습니다.

[윤삼례/희생자 유족 : (남편과) 살아서 같이 다니는 것 같은데… (남편이) 여러 사람하고 같이 재미있게 하늘나라에 가서 못 살았던 세상 한번 살아보고….]

[고현주/광주 북구 : (행진 보니까) 5·18 민주항쟁을 같이 기억하시려는 분들이 많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코로나19로 야외 행사 대부분 취소된 가운데 내일(17일)은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제가 진행됩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전민규)  

▶ '광주 총성' 기억하는 선교사 딸 "전두환, 사죄하길"
▶ 광주 청년이 목격한 80년 5월…"난 비겁해서 살았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