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10명 중 3명 검사 안 받으면 확진자 2배로 폭증"

<앵커>

한때 10명 아래까지 내려갔던 하루 추가 확진자는 지금 보시는 것처럼 다시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만약 지금처럼 이태원 클럽에서 감염된 사람들이 나오지 않았다면 이번 달 말에는 하루 추가 확진자가 1명까지 떨어졌을 거라는 게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팀의 분석입니다. 그렇다고 확진자들을 비난하거나 그곳에 갔던 사람들을 몰아세우는 건 방역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빨리 검사받고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르는 게 지금으로서는 가장 중요합니다.

권영인 기자입니다.

<기자>

0.58, 먼저 이 숫자부터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감염 재생산 수라는 건데 코로나19 환자 1명이 특정 기간, 평균 몇 명에게 병을 옮기는지 수치화한 겁니다.

재생산 수가 1이면 1명이 1명한테 전파한다는 뜻인데 이게 1보다 작으면 환자는 줄어들고 1보다 커지면 환자는 늘어납니다.

이 숫자가 이태원 클럽 집단 감염 직전인 지난달 말에는 0.58까지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클럽 감염이 발생한 지난 2일부터 어제(12일)까지의 평균은 2.58로 크게 뛰었습니다.

이 추세라면 이달 말에는 하루 확진자가 400명이 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우리의 방역 능력을 감안하면 이 수준까지는 나빠지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중요한 변수가 하나 있습니다.

검사를 제때 받지 않는 사람이 늘어날 경우입니다.

검사 대상자 10명 중 1명이 검사를 받지 않고 2주가 지나면 환자는 30% 더 늘어납니다.

10명 중 3명이 안 받으면 환자는 2배까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제때 검사하고 격리하는 게 지금으로서는 제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팀 집계에 따르면 신규 확진자가 10명 미만이던 지난달 말 수준으로 돌아가려면 아무리 빨라도 한 달 뒤인 6월 중순쯤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CG : 류상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