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긴급재난지원금' 11일부터 온라인 신청…방법은?

15일까진 '5부제'로

<앵커>

내일(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온라인으로 먼저 시작이 됩니다. 그런데 마스크를 살 때처럼 5부제로 진행이 됩니다. 내일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인 세대주만, 2와 7은 화요일 이런 식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 어떤 점을 알아둬야 할지, 김기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기를 원한다면 내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전 7시부터 카드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데, 초기 혼잡을 막기 위해 15일까지는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가 적용됩니다.

신청 이틀 뒤 사용 가능 문자메시지가 도착하면 그때부터 바로 포인트를 쓸 수 있습니다.

단, 내 주소지가 속한 광역자치단체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예컨대 서울시민이라면 경기도에서는 쓸 수 없습니다.

사용 금액과 잔액은 카드사 알림 서비스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문자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경우 카드사의 포인트 적립과 할인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고 배달앱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윤종인/행정안전부 차관 :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은 사용 가능 지역이나 업종 등을 고려했을 때 편리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시 쿠폰 등 혜택을 주는 카드사가 늘고 있어 여러 개 카드를 갖고 있다면 어떤 카드로 받는 것이 유리한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은 원칙적으로 세대주만 가능하지만 가정폭력, 아동학대 피해자이거나 미성년 자녀를 부양 중인 이혼 부부라면 주민센터에 이의를 신청해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로 받은 포인트는 8월 말까지 사용해야 하며, 이후에는 소멸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또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받길 원하는 경우에는 한 주 늦은 18일부터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