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긴급사태 월말까지 연장…"감염자 예상만큼 줄지 않아"

<앵커>

조금씩 일상을 찾아가는 우리와 달리, 일본은 코로나 긴급사태를 이번 달 말까지 연장했습니다. 아직 환자가 예상만큼 줄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는 내일(6일)까지로 설정됐던 일본 전역의 코로나 긴급사태를 오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달 7일부터 도쿄와 오사카 등 7개 지자체, 16일부터는 일본 전체로 확대된 사상 초유의 긴급사태가 앞으로 한 달 가까이 더 지속되는 겁니다.

아베 총리는 지역 감염자가 여전히 예상만큼 줄지 않고 있는 상황 때문에 긴급사태를 연장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베/일본 총리 : (매일) 100명을 넘는 사람들이 퇴원하는 등 회복되고 있지만, 신규 감염자를 더욱 줄여 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오는 14일 다시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어 긴급사태 연장의 효과를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외출 자제와 휴업으로 경제가 잔뜩 얼어붙은 상황을 고려해, 감염자 수가 적고, 의료 기반에 여유가 있는 지자체는 자체 판단으로 31일 이전이라도 긴급사태를 해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적절한 감염 방지대책을 전제로 공원과 도서관, 박물관 등 일부 공공시설은 조만간 업무 재개를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내 감염 확산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 검사 부족에 대해서는, 검사 능력을 확충하겠다는 기존 발언을 반복하는 데 그쳐, 여전히 불안이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