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인영 "불필요한 개헌 논란으로 국력 소진할 이유 없다"

이인영 "불필요한 개헌 논란으로 국력 소진할 이유 없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개헌론과 관련해 "불필요한 개헌 논란을 통해 갈등이 생기거나 국력을 소진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코로나로 시작되는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우리 모두가 전력을 다할 때"라며 개헌론에 재차 선을 그었습니다.

미래통합당이 민주당의 8일 본회의 개최 제안을 두고 개헌 이슈를 키우기 위한 것이라며 반대하는 데 대해서는 "진의를 왜곡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이 원내대표는 국민들이 개헌안을 발의하도록 하는 '원포인트 개헌안'의 의결을 위해 8일 이전에 본회의를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헌법상에 국회는 개헌안이 공고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의결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고, 그 시한이 5월 9일"이라며 "그날이 토요일이라 8일까지는 절차적 종료 과정에 임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였지, 내용적 관철을 위해 하자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 본회의가 열려서 민생을 위한 법 하나라도 더 처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4·15 총선 승리의 의미에 대해 "공은 온전히 대통령과 정부, 무엇보다 국민의 몫으로 돌리는 게 옳다"며 "안주하면 다시 무덤 앞에 서게 되고 혁신하면 푸른 초원을 내달리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코로나 경제 위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방역이 1차 세계대전이라면 경제는 2차 세계대전과 같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오는 7일 새 원내대표 선출을 끝으로 임기를 마치는 이 원내대표는 지난 1년간의 소회도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처음 원내대표가 됐을 때 제 리더십의 기반은 취약했다. 혹자는 친문이 아니라 강한 추진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란 걱정도 했다"면서 "끝날 때 가보니 할 일은 거의 다 했다는 평가하는 분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유시민 선배님의 말씀이 참 고맙다"고 1년을 돌아봤습니다.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은 지난달 유튜브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의 방송에서 이 원내대표를 존경한다며 "저보다 젊긴 해도 배울 게 많은 분이다. 매사에 진지하고 사심이 없다. 우직하고 용기 있게 할 일을 해나가는 정치인"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임기 중 가장 아쉬움이 남는 일로 선거제·검찰개혁 법안의 패스트 트랙 처리를 꼽았습니다.

지난해 나경원, 오신환 원내대표와 마지막 협상 기회가 있었는데 황교안 당시 대표가 단식에 돌입하며 협상의 문이 닫혔다면서, "결국 태극기 부대와 극우 세력이 국회에 난입하는 모습을 보고 단호해야 한다고 마음 먹었다"고 말했습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가 훼손된 데 따른 선거법 개정의 필요성과 관련해선 "그 뒤에 일할 분들의 영역이라 그 발언을 공개적으로 하지 않는 게 도리"라며 "다만 연동형 비례제를 도입하고자 했던 방향은 옳았던 것 아닌가"라고 언급했습니다.

21대 국회에서 꼭 처리됐으면 하는 법안으로는 국민 취업 지원제도 관련 법안, 취약계층 노동자 보호를 위한 고용보험법 개정안, 과거사법, 해직공무원 관련 특별법 등을 제시했습니다.

국가보안법 폐지 추진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선 "국가보안법은 지금 단계에서 논의할 게 아니라고 이미 이야기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미래통합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위성교섭단체화 가능성에 대해 "위성정당에 이어 위성교섭단체까지 생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향후 행보와 관련, "저부터 이등병의 자세로 코로나 2차 경제대전의 전선에 다시 임할 것"이라며 "후배들이 잘 성장하게 디딤돌이 되는 역할부터 찾아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 당 대표 선출을 위한 8월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선 "대개 이등병이 전당대회에 나가진 않으니까"라며 웃으며 선을 그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