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부, 개도국 감염병 역량 지원 확대…자문그룹도 구성키로

정부가 코로나19 같은 보건안보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개발도상국의 감염병 역량 강화에 더 도움을 주기로 했습니다.

외교부는 오늘(29일) 강경화 장관 참석 하에 코로나19 신국제협력 태스크포스, TF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업무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TF는 한국의 코로나19 경험 등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키우기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이를 위한 모듈형 긴급 대응 프로그램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유엔, 세계보건기구, 유네스코 내 보건안보 협력을 함께 추진할 우호그룹을 결성하고, 향후 주요 다자외교 일정과 연계해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대응할 수 있도록 보건, 방역, 경제, 국제정치, 정보기술 등 관련 분야를 망라한 외부자문그룹도 구성할 예정입니다.

강 장관은 "진정한 코로나19 대유행 종식을 위해서는 국제협력과 연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해 우리와 같은 중견국들의 능동적 역할이 더욱 요구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강 장관은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TF가 코로나19 등 국제 보건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협력을 보다 능동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국제협력의 틀을 모색하는 데 기여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신국제협력 TF는 국제사회의 코로나19 협력 요청에 더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감염병 대응 등 보건안보와 관련된 국제협력 강화를 위해 발족했습니다.

TF는 함상욱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을 팀장으로 총괄기획반, 다자외교추진반, 방역·개발협력반, 조약·법제반 등 4개반 20명의 팀원으로 구성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