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김정은 어떻게 지내는지 알고 있다…행방은 몰라"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지금 어떻게 지내는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얘기할 순 없지만, 머지않아 김 위원장의 소식을 듣게 될 거라는 말도 했습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자신의 살균제 인체 주입 발언 파문으로 이틀 동안 중단됐다가 재개된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 상태에 대해 한층 명확한 표현을 썼습니다.

잘 알고 있지만 지금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강조 화법으로 어떻게 지내는지 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머지않아 김 위원장 소식을 듣게 될 거라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김정은 위원장이 어떻게 지내는지 저는 알고 있습니다. 또 여러분도 머지않은 미래에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은 알지 못한다, 확인한 바 없다에 이어, CNN의 김정은 위중설 보도는 부정확하다 정도로 신중하게 말해왔는데, 구체적인 대북 정보를 토대로 김 위원장의 상태를 판단하고 있음을 내비친 겁니다.

한 외교 소식통은 미국이 자체 정보와 한미 간 공유된 사안을 토대로 김 위원장 신변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김 위원장의 행방에 대해선 그가 어디에 있는지 아무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아무도 김 위원장이 어디에 있는지 모릅니다. 따라서 그가 무슨 말을 했을 리 없습니다. 만일 그랬다면 그건 긴급 뉴스겠죠.]

이와 관련해 CNN은 잘 알고 있다던 트럼프 대통령이 어디에 있는지는 모른다고 말해 혼란을 증폭시켰다고 되갚았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