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월세 못 낸다" 세입자들 시위…美 경제 전망도 혼선

<앵커>

미국에서는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은 세입자들이 월세를 못 내겠다며 시위에 나섰습니다. 그만큼 먹고사는 게 힘들어졌다는 건데 앞으로 3~4달 뒤 경제 전망을 놓고도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엇갈린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손석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왜 우리가 돈을 낼 수 없는지 집주인들에게 가서 알리자.]

필라델피아 도심으로 세입자들이 차를 몰고 몰려나왔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일자리를 잃고 수입이 끊기자 월세를 못 내겠다며 시위에 나선 겁니다.

[리아/세입자 :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당장 가진 돈이 없습니다. 석 달 치 월세를 가지고 있을 수가 없습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약속한 최대 4달 치 실업수당과 4인 가족 기준 가구당 4백만 원의 긴급 구호자금까지 바닥나면 세입자가 대부분인 미국인에게 금융 대란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경제 전망을 놓고 행정부 내 혼선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므누신 재무장관은 7·8·9월에는 경제가 진짜 회복할 거라고 낙관했지만 해싯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은 대공황 시절에 근접하는 실업률을 보게 될 거라고 경고했습니다.

[므누신/美 재무장관 : 수조 달러의 돈이 경제에 흘러 들어가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이것이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싯/美 백악관 경제자문위원장 : 우리가 1930년대 대공황 시기에 봤던 실업률에 근접하는 수치를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 모든 상황을 챙겨야 할 트럼프 대통령은 살균제 인체 주입 발언 파문이 계속되자 이틀째 백악관 브리핑을 취소했습니다.

주말 사이 미국 내 감염자는 95만7천여 명, 사망자는 5만4천여 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