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탈리아 총리 "휴교령 당장 해제 안 해…9월 정상화 방침"

이탈리아 총리 "휴교령 당장 해제 안 해…9월 정상화 방침"
▲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이탈리아 정부가 휴교령을 다음 학기가 시작될 때까지 유지할 방침임을 공식화했습니다.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발효 중인 봉쇄 조처의 단계적 완화 일정표에 당장은 학교를 포함하지 않겠다는 겁니다.

주세페 콘테 총리는 26일(현지시간) 발행된 현지 일간 '라 레푸블리카'와의 인터뷰에서 현시점에서 학교 문을 다시 여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며 이러한 정부 방침을 밝혔습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바이러스가 가파르게 확산하던 지난달 초 대학을 포함한 각급 학교를 잠정 폐쇄하고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하도록 했습니다.

콘테 총리는 인터뷰에서 섣불리 학교를 개방할 경우 바이러스가 재확산할 가능성이 있다며 학생들의 등교 가능 시기를 9월로 못 박았습니다.

이탈리아의 다음 학기 시작 날짜는 9월 2일입니다.

이번 학기를 휴교령 상태에서 종료하고 다음 학사 일정부터 정상화하겠다는 복안으로 추정됩니다.

콘테 총리는 봉쇄 조처 종료 하루 뒤인 내달 4일부터 상당수 기업·공장 운영이 정상화될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했습니다.

특히 수출품 등을 생산하는 전략적 생산활동의 경우 이르면 이번 주 안에 재개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국가 사회경제시스템을 심각하게 훼손할 위험이 있는 봉쇄 조처를 무한정 지속할 수는 없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외출제한령 속에 두 달 가까이 사실상의 '가택연금' 생활을 해 온 국민에게도 제한된 범위의 이동·여행의 자유가 허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콘테 총리는 "이동의 자유를 완전히 보장할 단계는 아니다"라면서도 "현재의 엄격한 외출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정부가 주(州) 내에서의 돌아다니는 것은 완전 자유화하되 다른 주로의 이동은 여전히 건강·보건, 업무 등 필수 사유로 제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언론은 또 내달 11일 일반 상점이 문을 열고, 18일부터는 식당·술집 등이 영업을 재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는 지난달 9일부터 차례로 전국 이동제한령과 휴교령, 비필수 업소·사업장 잠정 폐쇄 등의 고강도 봉쇄 조처를 발효 중이며, 그 시한은 내달 3일까지입니다.

25일 기준으로 이탈리아의 누적 확진자 수는 19만5천351명으로 미국, 스페인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습니다.

사망자 숫자는 2만6천384명으로 미국 다음으로 많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