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CNN 보도 부정확…김정은 의료 문제 없길"

<앵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상태가 위중하다는 사흘 전 미국 CNN의 보도는 정확하지 않다고 트럼트 대통령이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의료적 어려움을 겪지 않길 바란다는 말도 했습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대통령이 이틀 만에 김정은 위원장 건강 이상설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언급을 했습니다.

위중설을 증폭시킨 CNN 방송의 첫 보도에 대해서는 오래된 문서를 이용한 부정확한 보도라고 지적했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부정확한 방송사에서 보도가 이뤄졌다고 생각합니다. CNN이 오래된 문서를 이용했다고 듣고 있습니다.]

이틀 전에는 알지 못한다, 아무도 확인하지 않았다고 했다가 취재 경위를 파악했고 그 결과 잘못된 사실에 기반을 둔 정보라고 규정한 겁니다.

오래됐다는 문서가 언제, 어떻게, 누구에 의해 만들어진 건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한미 정보당국은 대북 인적 자산과 위성 등 정보 자산을 통해 수집한 김 위원장의 동선과 건강 상태를 공유하면서 원산 일대를 예의 주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도 김 위원장이 왜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최신 정보로도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잘 있기를 바란다고 기원했던 김 위원장에게 이번에는 의료적 문제를 겪고 있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트럼프/美 대통령 : 김 위원장이 의료적 어려움을 겪지 않기를 바랍니다. 또 그가 잘 있기를 바랍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직접 연락을 취해볼 수도 있다던 이틀 전 답변과 관련해 최근에 소식을 들었는지라는 추가 질문에는 말하고 싶지 않다며 궁금함을 남겼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이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