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공공·청년 일자리 55만 개 만든다…3조 6천억 투입

<앵커>

오늘(22일) 8시 뉴스는 코로나19가 불러온 지금의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정부가 내놓은 추가 대책부터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정부는 일자리 55만 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일자리가 있어야만 국민의 삶이 있고 경제가 있다는 생각에서입니다. 이와 함께 특수 고용직처럼 고용보험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사람들에게 한 달에 50만 원씩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유덕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취업자 수가 19만 5천 명 줄어드는 등 고용 충격이 현실화되자 정부는 10조 1천억 원 규모의 긴급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3조 6천억 원을 들여 공공부문과 청년층 일자리 55만 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공공부문에서는 비대면, 디지털 정부 일자리를 10만 개, 취약계층 공공 일자리 30만 개를 만듭니다.

현행 노인 일자리와 비슷한 개념인데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하고 기간은 최대 6개월입니다.

디지털 분야 민간 기업이 청년을 채용하면 정부가 최대 6개월간 최대 월 18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이재갑/고용노동부 장관 : 청년들에게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한 중소·중견기업과 특별고용지원 업종 등에서 이직한 근로자를 채용한 기업에 대해 보조금을 지원하겠습니다.]

민간에서 모두 15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돕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던 영세 자영업자와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등에게도 석 달간, 월 50만 원씩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소득이나 매출이 급격히 감소한 조건을 갖춰야 하는데 93만 명이 지원 대상입니다.

정부는 또 특별고용지원업종에 항공지상조업, 면세점업 등 4개 업종을 추가했습니다.

무급휴직자 32만 명에게 석 달간, 한 달에 50만 원씩 신속히 지원하고 휴업수당을 주기 어려워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사업장에는 인건비 목적의 대출을 먼저 해 주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 영상편집 : 김종태)    

▶ "전 국민에 주고 기부 유도"…"추경안 다시 내라"
▶ 임시방편에 불과한 대책…文, '한국판 뉴딜' 추진
▶ 기간산업에 '40조 지원'…"국민에 이익 공유"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