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전 국민에 '1인당 113만 원' 현금 준다…주민표 기준

<앵커>  

일본 정부는 우리나라 긴급 재난 지원금처럼 1인당 10만 엔씩, 우리 돈으로 치면 113만 원 정도를 모든 국민에게 현금으로 주기로 했습니다.

일본의 경제 대책은 도쿄 유성재 특파원이 자세히 전하겠습니다.

<기자>

일본 정부는 오늘(20일) 아베 총리가 주재한 내각 회의에서 지난 7일 확정했던 코로나 긴급 경제 대책을 수정 의결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소득이 반 토막 난 세대에 한해 30만 엔을 지급하는 방안을 폐기하고, 국민 1인당 10만 엔, 우리 돈 113만 원을 소득에 관계없이 일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아베/일본 총리 : 전국의 모든 국민들이 (지급) 대상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현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주민등록에 해당하는 '주민표'에 등록된 사람 전원에게 신청 서류를 우편 발송하고, 수신자가 여기에 은행 계좌를 적어 반송하면 본인 확인 후 현금을 입금해 주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3개월 이상 장기 체류 중인 외국인도 주민표에 등록돼 있으면 국적에 관계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추경 예산안은 다음 주 국회에 제출되는데, 국회 통과와 신청 절차에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면 실제 현금 지급은 일러야 다음 달 중순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재난지원금 기준 변경으로 일본 정부는 추가로 8조 8천억 엔, 우리 돈 100조 원이 더 필요하게 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추가로 필요한 돈을 국채를 발행해 충당할 방침인데, 일각에서는 나라빚 증가에 대한 우려도 제기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영상편집 : 정용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