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내서 코로나19 백신 임상 시험"…상용화는 언제?

<앵커>

오늘(16일) 보건 당국이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어떤 백신인지 언제쯤 실제로 쓸 수 있을지, 조동찬 의학전문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국제기구인 국제백신연구소와 함께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해 임상시험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준욱/국립보건연구원장 : 6월 중에는 국내에서 임상시험이 시작될 것으로 그렇게 조심스레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회사가 개발해 임상시험 중인 INO 4800 백신 후보 물질을 40명의 건강한 성인에게 접종해 안전성을 평가하고 이후 고령자들에게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INO 4800은 DNA, 즉 유전자 백신인데 바이러스를 유전자 그릇 안에 넣은 뒤 유전자 그릇을 몸속 세포에 침투시켜 면역력을 유도하는 원리입니다.

국제백신연구소는 이 백신에 대해 메르스와 관련해 임상 2상까지 진행한 상태라 독성 시험을 면제받아 상용화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소규모 생산 설비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상업화된 백신이 없고 대량 생산이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DNA 방식 외에 RNA 또는 단백질 재조합 방식 등 다양한 백신 임상시험을 함께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홍기종/대한백신학회 편집위원장 : 어떤 형태의 것이든 재조합이든 전령 RNA (mRNA) 방식이든 사백신이든 생백신이든 일단 제형(후보물질)이 나오면 임상시험을 해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의 백신이든 당장 상용화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감염병 연구소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여러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해 최상의 시나리오를 돌려봐도 임상시험에만 최소 1년 이상 걸릴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영상편집 : 김호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