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황교안·유승민 입지 타격…통합당 비대위 수순

<앵커>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선거 참패에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내려놨습니다. 통합당은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할 걸로 전망되는데, 리더십 공백과 선거 참패 책임론을 놓고 당이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정윤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총선 참패'가 확정된 어젯(15일)밤 늦게 선거상황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통합당이 국민께 믿음을 못 드렸다"며 "모두 대표인 자신의 불찰"이라고 고개를 숙였습니다.

그러면서 대표직에서는 물러나겠다고 했습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습니다. 일선에서 물러나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성찰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주당에 과반 의석을 내주고 자신도 지역구 선거에서 큰 표 차이로 패배하면서 황 대표의 '대권주자' 입지도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통합당은 일단 비상대책위원회로 당 체제를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공천 힘겨루기에 이어 '막말' 후보에 대한 무른 대응 같은 잇따른 선거 과정의 실책을 놓고 당 내부는 책임론 공방에 휩싸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결국, 황 대표의 빈자리를 누가 대신할지가 관건입니다.

민주당 김부겸 후보를 꺾고 5선 고지에 오른 주호영 의원 등이 벌써 '구원 투수'로 거론됩니다.

여기에 공천 과정에서 배제됐다가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인사들의 행보도 주목됩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김태호 전 경남지사, 윤상현, 권성동 의원은 복당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큽니다.

일각에서는 보수 통합의 한 축이었던 유승민 의원의 역할론도 점치는데 이혜훈, 오신환, 지상욱, 이준석 등 새보수당 출신 후보들이 줄줄이 낙선해 유 의원의 당내 입지는 이전보다 좁아졌다는 평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