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19로 9조 달러 증발…일본·독일 경제 합친 것보다 커"

"코로나19로 9조 달러 증발…일본·독일 경제 합친 것보다 커"
국제통화기금(IMF)은 14일(현지시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전 세계 경제적 손실이 내년까지 9조달러(약 1경96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기타 고피나스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날 '대봉쇄 :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라는 제목의 글에서 IMF가 내놓은 세계 경제 전망치를 토대로 이같이 분석했습니다.

IMF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올해 세계 경제가 -3.0%라는 역성장을 기록하고 내년에 5.8%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지난 1월 전망치가 올해 3.3%, 내년 3.4%임을 감안하면 올해 코로나19로 엄청난 경제적 타격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고피나스는 코로나19 변수가 없던 이전 전망과 비교할 때 올해와 내년의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손실분이 9조 달러에 달하고 이는 일본과 독일의 경제를 합친 것보다 크다고 밝혔습니다.

일본과 독일은 GDP 규모에서 미국과 중국 다음의 세계 3∼4위 국가입니다.

고피나스는 또 올해 189개 IMF 회원국 중 170개국 이상에서 1인당 소득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봉쇄는 대공황 이래 최악의 경기침체를 만들 것"며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비교해 당시보다 훨씬 더 나쁜 상황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세계 경제가 -0.1% 성장했지만 이번엔 이보다 훨씬 악화한 -3.0%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급전직하가 예상된다는 겁니다.

또 선진국(-6.2%)은 물론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1.0%)이 모두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이며 경기침체에 놓인 것은 대공황 이래 처음이라고 분석했습니다.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은 2%대 플러스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올해 1.2%의 성장이 예상되는 중국을 제외하면 이들 국가의 성장률은 -2.2%로 마이너스 폭이 더 커지게 됩니다.

고피나스는 코로나19 사태를 벗어나고 회복기에 대비할 수 있도록 개별 국가 차원의 폭넓은 재정·통화 정책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다자 협력이 글로벌 회복의 건전성을 위해 필수적"이라며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도 호소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