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IMF, 코로나19 대봉쇄로 올해 세계성장률 -3% 전망…6.3%p 내려

IMF, 코로나19 대봉쇄로 올해 세계성장률 -3% 전망…6.3%p 내려
국제통화기금(IMF)이 코로나19 대유행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각국의 봉쇄정책 등의 영향을 고려해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면선 IMF는 1930년대 대공황 이래 최악의 경제 침체를 우려했습니다.

IMF는 14일(현지시간)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3.0%로 예상했습니다.

지난 1월 20일 3.3% 성장률을 제시한 IMF가 코로나19라는 돌출 변수로 인해 불과 3개월도 못 돼 전망치를 무려 6.3%포인트나 하향 조정한 겁니다.

IMF는 보고서에서 현재 상황을 대공황에 빗대어 '대봉쇄'(Great Lockdown)라고 표현했습니다.

IMF는 대유행이 2분기에 잦아들고 억제 노력이 점진적으로 풀어지는 시나리오를 가정할 때 경제활동이 정상화하고 정책적 지원을 받을 경우 내년에는 5.8% 성장하며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이는 1월 전망치보다 2.4%포인트 상승한 것이지만 올해 마이너스 성장에 따른 기저효과가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IMF는 매년 4월과 10월에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발표하고, 1월과 7월 발표하는 수정보고서에서 주요국 중심으로 전망치를 조정합니다.

IMF는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세계적으로 격리, 봉쇄, 광범위한 폐쇄가 일어나고 있다며 "이 보건 위기는 경제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선진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은 1월 전망치보다 7.7%포인트 하락한 -6.1%로 전망해 전 세계 평균치보다 성장률 축소 폭이 더 컸습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5.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1월 전망치보다 7.9%포인트나 떨어진 수치입니다.

특히 미국의 실업률은 지난해 3.7%에서 올해는 두 자릿수인 10.4%로 치솟고 내년에도 9.4%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유럽은 -7.5%로 예상됐고 독일 -7.0%, 프랑스 -7.2% 등을 기록할 것으로 IMF는 전망했습니다.

코로나19 피해가 큰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올해 성장률은 각각 -9.1%와 -8.0%로 예상됐고, 영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6.5%입니다.

유럽의 실업률은 지난해 6.6%에서 올해 9.2%로 상승하고 스페인(20.8%)과 그리스(22.3%)는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일본의 성장률은 -5.2%로 전망됐습니다.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 역시 1월 전망치보다 5.4%포인트 감소한 -1.0% 성장률이 예상됐습니다.

중국과 인도는 각각 1.2%, 1.9% 플러스 성장으로 마이너스는 피하지만 지난해 6.1%, 4.2% 성장률에는 크게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는 -1.2%로 전망됐습니다.

IMF는 전 세계 무역은 올해 11.0% 감소하고 평균 유가는 42% 떨어진 배럴당 35.61달러로 예상됐습니다.

IMF는 "많은 국가가 보건 충격, 국내 경제 혼란, 외부 수요 급감, 자본 흐름 역전, 상품가격 폭락 등 다층적 어려움에 직면했다"며 국가별로 광범위한 재정·통화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 "전염이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한 어떤 나라도 재발을 포함해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며 국제 사회의 강력한 다자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기타 고피나스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대봉쇄 :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기침체'라는 제목의 글에서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전 세계 경제적 손실이 내년까지 9조달러(약 1경966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이번 대봉쇄는 대공황 이래 최악의 경기 침체를 만들 것"이라며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훨씬 더 나쁘다"고 평가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