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상반기 결제 시 '소득공제율 80%'…자영업 보완책 발표

<앵커>

국내에선 어제(8일) 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와 중소기업에 대한 보완책이 발표됐습니다. 일부 업종에 한해 소득공제율을 80%까지 끌어올리는 등 가급적 상반기 안에 소비가 미리 이뤄지도록 유도하겠다는 것입니다.

화강윤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부터 신용카드 등의 소득공제율은 종전의 2배가 적용됐습니다.

정부는 여기에 더해 이달부터 6월까지 코로나19 피해업종에 대한 카드 등의 소득공제율을 모두 80%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음식, 숙박, 관광, 공연, 여객운송업 등이 대상입니다.

또, 개인사업자나 법인이 소상공인으로부터 하반기에 구매할 물건이나 서비스를 6월 이전에 결제하면 소득세와 법인세액을 1% 깎아주기로 했습니다.

정부와 공공기관도 외식업계에 업무추진비 900억 원을 미리 결제하고, 항공권 1천600억 원어치도 미리 사 주는 등 2조 1천억 원 정도를 앞당겨 지출하기로 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미리 현금 유동성을 제공해 준다면 지금 목말라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들에게 작은 단비와도 같은 실질적 도움을…]

하반기에 예정된 1조 2천억 원 규모의 공공분야 건설투자도 조기 집행합니다.

최근 소득이 급감해 신용대출과 정책금융대출을 연체할 위기를 맞은 개인과 자영업자들에 대해서는 최대 1년간 원금 상환을 유예해 주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또 12조 4천억 원에 달하는 개인사업자들의 종합소득세와 지방소득세 납부기한을 8월까지 3개월 늦춰주기로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