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샌더스, 미 대선 경선 중도 하차…트럼프-바이든 '맞대결'

<앵커>

중요한 변수가 발생한 미국 대선 소식 전해드립니다. 민주당의 유력한 후보인 샌더스 상원의원이 중도 사퇴를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 대선은 공화당 트럼프 대통령 대 민주당 바이든 전 부통령의 양자대결로 굳어졌습니다.

워싱턴 손석민 특파원입니다.

<기자>

부자 증세와 공립대 무상교육 공약 등 미국 민주당 내 진보의 상징이던 샌더스 상원의원이 대선 운동 중단을 선언했습니다.

지난 2월 3일 첫 경선지 아이오와에서 1위를 차지한 지 65일 만입니다.

[샌더스/美 민주당 대선후보·상원의원 : 오늘 저는 매우 괜찮은 사람인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축하의 뜻을 전합니다. 앞으로 그와 진보적인 의제들을 진전시키기 위해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샌더스의 중도 사퇴로 민주당에선 경선 1위를 달리고 있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사실상 대선 후보로 결정됐습니다.

민주당 내 다수인 중도 표가 바이든에게 점점 몰리고, 코로나 19 확산으로 경선과 유세가 중단되면서 샌더스가 반전의 기회를 찾기 어려워진 점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미국 대선은 공화당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바이든 전 부통령 간 양자대결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으로 샌더스 지지자들은 공화당으로 오라며 편한 상대로 여겨온 샌더스의 사퇴를 비꼬았습니다.

남은 기간 미 대선은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과 바이든 전 부통령의 샌더스 후보 표 결집 여부에 따라 판세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