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여야, 표심 떠날까 경쟁적 공약

<앵커>

총선을 앞두고 여야가 모든 국민에게 돈을 나눠주자면서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통합당이 국민 한 사람당 50만 원씩 즉각 주자고 제안한 데 이어서, 민주당도 국민 70%에 주기로 했던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고정현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소득 하위 70%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지난달 30일 정부가 발표한 '소득 하위 70% 선별 지급 방안'에 동의했던 민주당이 1주일 만에 기조가 바뀐 셈입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긴급재난 대책에서는 지역과 관계없이, 소득과 관계없이, 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민주당의 방안은 총선 이후에 4인 가구 기준 100만 원씩 전 국민에게 주자는 것입니다.

하루 앞선 그제(5일)는 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전 국민에게 1인당 50만 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고 제안했습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어제) : (과거 소득 기준이어서) 최근 발생한 재난의 피해를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70% 경계는) 재난지원금을 받는지 또는 못 받는지 혼란이…]

여야가 경쟁적으로 전 국민 지급을 들고 나오는 건 총선 때문으로 보입니다.

지난달 30일, 당정청 발표 직후, '아쉽다'고 토로했던 민주당도, 재난지원금 지급을 '매표 행위'라고 했던 통합당도 지원금 지급 대상에서 빠지는 국민들의 표심을 신경 쓰는 눈치입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전 국민 지급 안에 대해 여당과 조율한 적도, 동의한 적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