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베네수엘라, 마두로·과이도 빼고 과도정부 구성하라"

미국 "베네수엘라, 마두로·과이도 빼고 과도정부 구성하라"
미국 정부가 베네수엘라를 향해 여야가 함께 과도정부를 구성해 새 대선을 논의한다면, 제재를 해제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과도정부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도, '임시 대통령'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도 참여해선 안 된다고 미 정부는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31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위기 해결을 위한 미 정부의 '민주적인 정권이양 체계' 제안을 발표했다고 로이터·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베네수엘라 여야가 과도정부 역할을 할 5인의 '국가위원회'를 구성한 후 6∼12개월 내 자유롭고 공정한 새 대선을 논의한다면 베네수엘라에 대한 제재를 해제할 수도 있다는 것이 골자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 계획은 베네수엘라의 고통을 끝내고 더 밝은 미래로 가는 길을 열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마두로 정권에 대해 제재 수위를 계속 높여가던 미국 정부가 제재 해제의 조건을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로이터·AP통신은 전했다.

로이터는 베네수엘라가 유가 하락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미 정부의 경제 제재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미국 정부가 한층 누그러진 접근법으로 돌아섰다고 표현했다.

이날 공개한 제안에 따르면 베네수엘라 국회가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 국가위원회 위원 4명을 임명하고, 이들 4명이 '임시 대통령' 역할을 할 다섯 번째 위원을 뽑게 된다.

베네수엘라 국회는 야당이 주도하고 있지만 3분의 2 승인 조건을 달아 여당 역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미 정부는 마두로 대통령은 물론, 미국이 베네수엘라 수반으로 인정하는 야권 지도자 과이도 의장도 국가위원회에 참여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미 국무부의 베네수엘라 담당 특사인 엘리엇 에이브럼스는 이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기고한 '베네수엘라 민주주의로 가는 새로운 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마두로와 과이도는 여야 국회의원들이 국가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도록 옆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그러나 과이도 의장을 향한 미국 정부의 지지엔 변함이 없다며, 6∼12개월 후 치러질 대선에 마두로 대통령은 출마해선 안 되지만 과이도 의장은 당연히 출마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 정부는 아울러 과도정부 구성과 더불어 쿠바, 러시아 등 베네수엘라에 있는 외국군의 철수도 제재 해제를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을 향해 제재 해제를 촉구해온 마두로 정권이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비정부기구 워싱턴중남미사무소의 데이비스 스밀드는 AP에 마두로의 앞날에 대한 골치 아픈 문제가 논의되지 않으면 마두로 정권이 미국의 계획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국은 지난주 마두로 대통령을 마약테러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과이도 의장은 이날 미 정부의 발표 이후 트위터에 "위기를 극복할 유일한 해법"이라며 마두로 대통령에게 제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